카라게시판 전광판

글올리기
 
작성일 : 12-09-30 15:34
[잡담] 나 혼자 끙끙앓은 어떤 영상 이야기... [120914 SketchBook KARA - Pandora, MR Removed]
 글쓴이 : xoQk
조회 : 3,980   추천 : 31  
 글주소 : http://karaboard.com/416580
영상만 보지 마시고, 글까지 가능하면 함께 읽어 주세요.

-------------

카라가 국내 활동을 시작하며
우리 카게에도 이런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MR 제거 영상.
어차피 나올거라면 우리가 직접 만드는 건 어떠냐고...

이건 공연을 직접 보고 들어 얻은 믿음과 자신감이자
유독 카라에게만 더 많이 쏟아지던 
질타와 혹평에 대한 억울함과 분노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 (한국에만 있는) MR 제거 영상은
누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만드느냐에 따라
천차만별, 가지각색, 천양지차가 됩니다.

우리가 아무리 좋게 미리 맹글어 내놔도
똑같은 걸 가지고 아주 엉망으로 뽑아낼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빌미를 주거나 논란을 가중 시킬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해서 선뜻 이 작업에 손을 대기 어려웠습니다. 
물론 반쪽짜리 음악을 맹글고 싶지 않다는
제 개인적인 취향과 신념이 한 몫하기도 했고요. ^^;;;

하지만 만약 누군가 어떤 '의도'를 가지고 
어처구니없이 왜곡된 MR 제거 영상을 맹근다면
그냥 앉아서 당하고 있진 않으리라... 
그런 생각은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컴백 첫 주,
기다렸다는듯이 MR 제거 영상이 나왔습니다.
뽑아놓은 사운드가 그닥 좋은 퀄리티가 아니었음에도
많은 대중들로부터 상당히 좋은 평가를 듣게 됩니다.
찌질이들이 그 영상 링크 하나에 악플을 지우고 물러갈만큼 말이죠.



하지만 활동은 이제 시작이었고
언제 어디서 뭐가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완전히 마음을 놓을 순 없었습니다.

그때,  
노라조의 프로듀서 DK가 소식을 전해 왔습니다.



트윗 내용으로 인해 잠시 '슈퍼맨' 소동이 있었습니다만
출연 자체는 사실이었습니다.

'유희열의 스케치북'

스케치북은 좀 더 좋은 소리를 들려주기 위해
올 3월부터 5.1채널로 방송하기 시작했습니다.
대부분의 시청자들은 좀 더 좋은 퀄리티의 사운드를 들을 수 있게 되어 행복했지만
다른 의도를 가지고 있는 어떤 이들에게 이것은 
전혀 다른 의미의 '볼거리(혹은 깔거리)'이기도 했습니다. 

특정 주파수를 지워 가수 목소리도 사라지게 맹그는 MR 제거 방식이나
볼륨부터 소스까지 모든 부분이 정확히 일치해야하는 위상캔슬 방식이 아닌
말 그대로 5.1 멀티 채널로 들어오는 사운드중 
라이브 보컬이 들어있는 센터 트랙만 남기고 다른 트랙을 모두 지워 
명실상부 아마추어가 만들수 있는 가장 객관적인 MR 제거 영상을 만들 수 있는 시스템.
누군가에게 5.1채널 방송은 이런 의미이기도 했습니다.

지금이야 웃으면서 이야기하지만
사실 기대반 우려반이었습니다.
카라시아 공연때처럼만 해낸다면
그 누구도 딴소리 할 수 없는 명백한 성장의 증거를 보여줄 수 있겠지만
연이은 무리한 스케줄과 그로인한 피로를 고려한다면
확실히 잘해낼거라 장담하기도 어려웠으니까요.

그리고 만에 하나 후자의 경우가 발생한다면...
아.. 그건 정말 생각하기도 싫었습니다.
그 무엇보다 카라가 쏟아부은 그동안의 노력과 성과가 폄훼되고
그것으로 인해 카라 본인들이 상처를 받을수도 있는 문제라 제 걱정은 더욱 깊어갔더랬죠. 

하지만 제 걱정은 기우에 불과했습니다.
카라는 그날 밤 환상적인 라이브 공연을 보여줬고
그동안 카라에 그닥 긍정적이지 않았던 곳에서조차
칭찬과 감탄이 줄줄이 이어졌습니다. ^-^d





모두 엄마, 아빠 미소를 짓고 계신가요? ㅎㅎ
자, 그럼 이 시점에서 궁금한 분들이 있을 줄 압니다.
5.1채널로 만들 수 있다는 그 객관적인 MR 제거 영상의 정체에 대해 말이죠.

그게 아주 간단합니다.
소장하고 계시는 유희열의 스케치북 카라 영상중
tp나 ts 혹은 5.1채널 사운드를 그대로 넣은 영상이 있다면
집에 5.1채널 시스템을 갖추지 못했다 하더라도
클릭 몇 번으로 간단히 카라의 '쌩 라이브'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팟플을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원하는 영상을 띄워놓고 아래 그림처럼 찾아들어 갑니다.



아래 그림처럼 활성화가 안된다면
'개별적인 채널의 볼륨 조절 기능 사용'을 체크하시면 활성화 됩니다.



그리곤 아래 그림처럼
다른 채널 볼륨은 0%로 줄이고
C볼륨(센터 볼륨)만 조금 키우시면 
좀 더 잘 들을수 있게 됩니다.



마스터 볼륨을 제외한 나머지는
5.1 채널이 넘는 경우에 사용되는 녀석들이므로
손을 안대셔도 된다는...

그림처럼 Back 볼륨까지 0%로 내리면
딜레이나 리버브같은 이펙트 효과마저 사라지기 때문에
말그대로 '쌩 라이브'를 모니터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 시골집이라 영상도 엄꼬
팟플을 쓰지않는 사람은 우짜냐?

이런 분들을 위해 
카라가 억울하게 당하는 일이 생기기 전까진
엥간하면 맹글지 않으려 했던 
그 5.1 채널 MR 제거 영상을 제 손으로 올려봅니다. 








어떤가요?

정말 잘하죠? ㅎㅎ

대단한 건 이게 그냥 앉아서 부르는 것도 아니고

'그리운 날엔'처럼 살랑살랑 움직이며 부르는 노래가 아니란 점입니다.

무대에서 풀퍼포먼스를 하면서 부르는 라이브라는 걸 감안하면 정말 놀라울 따름입니다.

네, 카라가 이만큼 성장했습니다. ^-^d


취향은 물론 심지어 신념에도 맞지않았지만

끝내 이런 영상까지 맹글어야 하나 끙끙 앓으며 고심했던 이유는

승연양이 했던 이 한마디 때문이었습니다.





그래도 승연양이 말한 이번 활동의 목표가

어느 정도는 이루어진 것 같아 무엇보다 기쁩니다.

싸이의 광풍속에서도

끝끝내 목표를 이루어낸 다섯명의 기적의 별에게 경의를 표하며

카라를 위해선 개인적인 취향이나 신념따윈 개나 줘버릴 정도 밖에 안되는 

흔한 덕후 올림... (_ _)






카라도 카밀도 모두 

즐거운 한가위 보내세요~~~~~~~~~~~~~~~~~~~~ ^-^/






덧)

문제가 된다면 이 글을 잠그셔도 됩니다. ^^;;;



[이 게시물은 운영자님에 의해 2012-10-03 13:40:28 커뮤니티에서 복사 됨]
  • 트위터
  • 페이스북

COMMENT
 
좋은 글이내요...^^;
12-09-30 15:48
 
xoQk님의 고민이 느껴지는 글이내요...^^
이번 활동 울애들 넘 자랑스럽게 느꺼지는 활동이여서 넘 행복했어요...
12-09-30 15:50
고..공지로!
12-09-30 15:56
카라가 많이 발전해서 기분이 좋습니다 ^^
12-09-30 16:00
ㅎㅎ 카라의 숨소리가 입체적으로 들리는 군요... 5.1채널 정말 좋네요 ㅎㅎㅎㅎ
12-09-30 16:01
 
우리 아이들은 정말 최고예요~~!!!
12-09-30 16:04
 
엠알제거 영상은 개인적으로 싫어하지만...조작이 쉽기때문에 안티들이 먼저 만들기전에

우리가 만들어 뿌리는것도 좋은방법이라고 생각함...
12-09-30 16:29
5.1채널이라는거 보고 듣긴 많이 했어도
진정한 위력은 다른곳에 있었군요 ^^*
저에겐 너무너무 좋은 정보였습니다... 감사해요 ^^*
12-09-30 16:32
MR제거 영상 들어보니
거친 숨소리가 정말 촉각을 자극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ㅎㅎ

좋은 글 정말 잘 읽었습니다^^
12-09-30 16:35
 
수고하셨어요..카라의 라이브에 대한 ..나름의 철학이랄까? 그건 6년전 데뷔때부터 남달랐어요. 달리기 하면서 노래연습을 하는것도 라이브를 고집한 카라의 이유였고,립씽가수들이 득세할때도 라이브 고집해왔죠....하지만, 원래 멤버들 노래에 대한 재능과 어울리는 보이스칼라가 있었구..또 쉬운길만 택하기보단 한걸음 한걸음 성장하고 매일 노력했다는 증거이기도..해요. 일부러 엠알제거 해서 올리는 사람은 의도가 분명하니.짜증만 나요.ㅎ
정말 노래잘하는 사람들은 대학가..아니지..노래방만 가도 널렸다능....그리고 카라.!? ..잘 합니다..카라만큼만 하라그래.ㅋㅋㅋㅋㅋ
12-09-30 19:09
그동안 카라의 오랜 팬들이 안티들에게 얼마나 시달리고 마음 고생 하면서 팬생활을 해왔는지.. 읽으면서 마음이 짠해지는 글이네요.. ㅜㅜ  카라와 함께 긴 시간 함께 걸어오신 오랜 팬분들께 박수를 드리고 싶습니다.
12-09-30 20:32
자세한 설명 감사 ㅎㅎㅎ 스텝때랑 또 비교해서 실력이 확실히 많이 늘었어요..
12-10-01 00:32
 
이제서야 다 보았어요.
원본이 5.1 ch 인코딩으로 된 영상이어야 하는구나....
(다음팟에서 설정했는데 안 되어서 영상 한참 찾았어요. ㅎㅎ)
mr 제거버젼 풀로 처음 들어보았어요.

원래 음악은 있는 그대로가 중요하다고 생각했기에~
워낙 악의적으로 편집한 영상들이 많아서 말이죠.

xoQk님 글을 보고 풀로 들어보니 KARA 대단합니다.
라이브가 너무 좋네요~
덕분에 잘 감상했습니다.
12-10-03 10:54
 
카라가 스케치북 출연으로 5.1 ch 볼륨 설정만으로 완벽한 MR 제거 영상이 나왔기에...
어설프게 편집한 엉텅리 영상은 설치지 못하겠네요.
xoQK님 감사합니다.
이런 영상 또한 필요하다고 생각하기에 전 잘 올리신거 같습니다.
12-10-03 10:58
 
헐~ 이런 퀄리티 글을 이제서야 보다니 ㅜㅜ
복습게시판 들어와보길 잘했네여..
12-10-03 20:41
뒤늦게 댓글답니다.
님같은 팬이 계시다는게 괜히 감사해지고 자랑스럽습니다.
운동화를 신고 노래만 해도 소리가 흔들리더이다. 근데 하이힐을 신고 격한 안무를 해가면서 저정도 라이브하는 카라.
그리고 그룹의 고민을 같이 하고 있는 팬의 존재.
너무 사랑스럽고 자랑스럽네요.
12-10-11 09:18
ㅎㅎㅎㅎㅎㅎ 좋은글
12-10-13 09:17
xoQK님의 글에 절대공감이며 울 카라애들이 넘넘 자랑스럽기만 하네요~~
완전 솔음 돋음~~!! ㅎ
12-10-13 09:41
 
팬질이란 어떠해야하는가..
고민의 고민을 거듭한 한발자욱을 디딘 xoQK님이 팬활동의 정수를 보여주고 계신다고 생각됩니다.
12-10-13 09:43
잘 봤습니다..^^
역시 콘서트를 통해 많이 성장한 것 같습니다.
12-10-13 09:56
 
기술적인 것을 아마추어입니다만 이러한 것 할 수 있는 것이네요. 굉장하다.
技術的なことは素人ですがこういうことできるんですね。すごい。
12-10-13 10:37
     
방송 자체의 음향적 특성이 있기에 좀 더 쉽게 할 수 있는 것입니다.
5.1 채널로 나오기에 반주와 보컬이 약간 분리되어 있습니다.
12-10-13 11:05
감동적인 글입니다..
12-10-13 10:42
 
혹여 문제가 될까봐
사람 적은 명절에 투척한 글을
왜 지금 갑자기... -_-;;;

댓글들이 다
참 감사하고...
민망하고...
그러네요. ^^;;;
12-10-13 12:35
     
 
^^
멋진글인걸요....
12-10-13 12:59
5.1채널 영상 구해서 해봤는데 제 컴에서는 안 되던데 ㅎㅎㅎ
12-10-13 12:48
좋은글 감사합니다..
처음으로 mr제거 들어봤네요^^
그동안 안티들이 만들어 놓은 것들 들어볼 용기가 없었는데요 ㅎㅎ^^
12-10-13 13:44
5.1채널의 파괴력!!!  추천 올립니당~~ ^^.
12-10-13 13:51
잘 듣고 잘 읽었습니다.. 우리애들 노래도 잘 부르네요..
12-10-13 14:35
여기서 MR제거 우리가 만들자고 제의했던게 저였는데요... ㅎㅎ
댓글에서는 나서는 분이 없어서 아이디어가 별루였는가 보다 했는데 첫방송, 두 번째 방송분 영상이 떴더라구요. 팬이 만든건지 재미로 만드는 사람이 만든건지는 몰라도 쿼리티를 떠나 얘들 목소리가 너무 잘나와 내심 흡족했더랬죠. MR제거를 팬이든 재미로 만드는 사람이든 상관없는데 지난해 스텝처럼 의도적으로 깔려는 목적으로 엉망으로 만들어 배포하는 넘이 있어서 먼저 만들자고 제의 했던 거였거든요. 아래 게시물 댓글 반응들도 좋았죠.


http://pann.nate.com/talk/316639601

http://blog.naver.com/lsy20057?Redirect=Log&logNo=40166566322

간만에 스케치북 렛잇꼬나 찾아서 들어야 겠다~
12-10-13 15:37
     
 
네, 알고 있습니다.
그때 나서지 않은(혹은 못한) 이유는 본문중에 있고요. ^^;;;

본문 중간 링크도 이슬님 글입지요.
어찌보면 이 글과 영상은
이슬님 덕분에 나온 게 아닌가 싶어요. ^^*
12-10-13 15:50
잘봤습니다 ^^
근데 유투브에도 올리는건 어떨까요?
플짤은 해외에서는 안보이는 경우도 있다고 하던데..
유투브가 퍼가기도 쉽구요
12-10-13 15:57
     
 
그럼 유튜브에 올려볼까요?
원본 영상도 함께 같이 올리고요.
플짤이라서 파일이 나누어져 있네요.
12-10-13 17:15
감사합니다 잘들었습니다^^
12-10-13 16:04
원곡과 인스트루멘탈을 갖고 위상 캔슬로 보컬 아카펠라만 추출하는 건 자주 하던 일입니다만, 5.1ch 음향에서 이런식으로 MR을 제거하는건 몰랐던 사실이네요. 사실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아마추어들이 만든 MR제거 영상이란게 대부분 기술적으로 허접하고 신빙성 없는게 많죠. 주파수 깎는거야 퀄리티가 엄청 저질이고, 위상 캔슬을 하려면 보컬 파트를 제외한 나머지의 파형이 정확히 일치해야하는데 라이브 영상을 갖고 깔끔한 위상 캔슬은 사실상 불가능하죠. 좋은 정리, 영상 감사합니다.
12-10-13 19:48
여신들도움직이면서노래부루기는힘드신듯하네요
12-10-13 22:12
ㅋㅋㅋㅋㅋㅋㅋㅋ
12-10-13 22:54
대단하시네요~~ 엄청난 능력자시네요. 왠지 뿌듯합니다.
12-10-13 23:42
자랑스런 내여자들 ㅜ.
12-10-14 22:08
멋지네요...ㅎㅎㅎ
12-10-15 21:05
 
 

Total 143,214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번역] 흔한 일본의 어느 먹거리집.. (28) 거믄날개 09-10 1952 32
[잡담] 냉정한 분석 「꾸미지 않는다」 KARA / 冷静な分析「飾らない」KARA (27) Kogoro 07-31 2053 32
[잡담] 아... 덥습니다. 카게에 들어오기가 이렇게 힘들다니... (46) 일코중무장 07-26 2195 32
[카라작성글] 한승연 트윗 (23:00) (18) 카라트윗봇 07-24 1541 31
[번역] 130615 일본팬(arisan님)이 정리한 KARA 한국 팬미팅 후기 깔끔 정리 글~ (39) 소나기13 06-18 5027 31
[카라이야기] Ceci 2월호 구하라 인터뷰 Text (46) 석이 01-20 6015 31
[공지] 카라게시판에서 준비한 지영양의 생일서폿!!! (40) 서포트관리자1 01-07 3087 31
[잡담] 때로는 관리자분들의 노고를 위로하고 감사하는 글이 있어도 좋잖아요 (35) Kogoro 01-07 1395 31
[인증/후기] 카밀리아는 가족입니다 Translations by noONE and arisan (68) Kamiliakara 11-01 4171 31
[공지] 힘내라~! 팡팡! 포토북!~이벤트 (頑張れKARAフォトブックイベント) (31) 롹유 10-17 4951 31
[카라작성글] [트윗배달] 한승연 트윗 (11:02, 11:03, 11:03) (79) 햄앓이 09-05 2735 31
[가입인사] 안녕하세요 가입인사 드립니다. (67) kave 09-05 1385 31
[번역] 130810 뮤직드래곤 자막 (31) 원원 08-10 2163 31
[잡담] KARA라는 이름의 가치, KAMILIA라는 이름의 무게 (29) 대져 08-07 1500 31
[플짤] [MV] KARA - HANABI Teaser (자동 재생) (36) xoQk 07-24 3602 31
[해외영상] (Audio Only) 올 나잇 닛폰 - KARA - THANK YOU SUMMER LOVE 첫 공개 (68) 강지영구하라 07-12 4363 31
[번역] 순대 국밥을 요리했습니다.(スンデクッパを作りました) (69) arisan 05-18 3021 31
[팬메이드] 새 카게 티 셔츠 : A brand-new Karaboard T-shirt. (52) Miracle5 05-08 1796 31
[잡담] "산마노만마"를 본 오사카 사람의 감상문 (2) (43) Kogoro 04-23 2327 31
[잡담] 누군가의 팬이 된다는 것은? (25) Binoo 04-06 1265 31
[잡담] 저에게 어제 6주년은 데뷔 기념일 중 최고의 날이 아니었을까... (26) 무관의제왕 03-30 2035 31
[국내영상] 세바퀴中 니콜 다짜고짜 스피드 퀴즈.swf (오랜만에 엄청 웃었슴) 댓글 추쵼 일등 시켜줘!!! (26) 루나리언 03-14 1869 31
[인증/후기] 하라, 지영 생일 서포터 후기 (47) 부관리자 03-08 3246 31
[번역] 일본 U-EXPRESS 라이브에서 KARA와 KARA팬을 본 타가수팬 ^^~ (21) 소나기13 03-05 2148 31
[인증/후기] 자살을 막고 새로운 인생을 살게 해준 카라 (32) 푸르릉 01-29 1957 31
[인증/후기] 도쿄돔 후기 (4) - 아!!! 난 보았다 ~~~ (47) 낮은곳의목소리 01-09 2446 31
[직캠] 도쿄돔 팬캠.....렛잇고.... (15) 푸르릉 01-08 1793 31
[직캠] [Fancam] 130106 KARA - Hara Solo (I Love Rock N Roll) 드럼, 일렉, 헤드뱅 하라~ (37) 석이 01-08 2402 31
[직캠] 도쿄돔 직캠 오프닝 멘트-규리 여신드립영상 (번역완료) (16) 푸르릉 01-08 2138 31
[사진/캡쳐] 130106 도쿄돔 콘서트 직찍 (by @she_ra1212 ) (24) 아름다운미리내 01-06 6641 31
[잡담] [자랑질 주의] 일본 카밀이신 Hirochin Co님이 선물을 보내주셨어요! +_+ (48) 마나짱 12-15 3085 31
[정보/자료] 빌보드 재팬 MUSIC AWARDS 2012 올해의 가수 카라 7위 (10) 뒷짐 12-15 2322 31
[플짤] 121104.Music Lovers.KARA Cut (자막본) (38) xoQk 11-05 2280 31
[잡담] 나 혼자 끙끙앓은 어떤 영상 이야기... [120914 SketchBook KARA - Pandora, MR Removed] (40) xoQk 09-30 3981 31
[잡담] 일본인관점 SIGMA FES상세 리뷰 (21) Kogoro 10-12 1651 31
<<  1  2  3  4  5  6  7  8  9  10  >  >>


★ 2019년 8월 24일 토요일 00:00 최종변경 ★